헤어&보디

두피가 아플 때 바를까? 뿌릴까?

뷰티쁠 7월호

스멀스멀 피어오르는 정수리 냄새, 울긋불긋 달아오르고 기름 좔좔 흐르는 떡진 두피, 머리를 빗을 때마다 거슬리는 뾰루지까지. 문제적 여름 두피를 위한 꿀팁, 쿨팁!

여름 두피는 힘들다. 머리 위로 강하게 내리쬐는 직사광선에 갑작스레 쏟아지는 소나기, 바닷가의 염분, 수영장의 염소 성분에 땀과 피지까지 더해지는 등 두피 컨디션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즐비하기 때문이다. 건강했던 두피가 여름에는 온갖 트러블을 경험하게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여름은 두피 건강엔 최악의 시즌이죠. 뜨거운 햇살 탓에 달아오른 두피는 과도한 유분 분비를 촉진시켜 각질, 뾰루지, 염증 등 각종 증상을 유발해요.” 클로란 교육팀 박혜지 부장의 설명이다. 하지만 샴푸로 박박 감는 게 능사가 아니다. 머리카락과 전혀 다른 성질을 가진 데다 민감하기까지 한 두피를 섬세하게 다독이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제품이 필요한 법. 다양한 두피 케어 제품 중 언제, 어느 것을 골라야 할까?
후끈후끈, 두피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피지가 폭발한다? 여름 두피의 초기 증상인 이때를 방치하면 염증, 비듬, 뾰루지 등 갖가지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두피 미스트를 틈틈이 사용해 열을 내려주자. 미스트 타입은 두피 건선에도 효과적이다. 습한 여름에 건선이라니?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상상 이상으로 여름에 자주 발생한다. 대부분은 밖에서 땀을 흠뻑 흘린 뒤, 에어컨이 빵빵한 실내에 들어와 급속도로 땀이 마를 때 발생한다고! 미스트를 뿌릴 때 두피 마사지를 병행하면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손끝에 압력을 실어서 두피 곳곳을 꾹 누르거나 고개를 아래로 숙였을 때 가장 높게 돌출되는 뼈 바로 밑의 대추혈을 손끝으로 2~3초 눌러 지압한다. 머리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정수리, 뒷목과 두개골이 이어지는 부근에 오목하게 자리한 ‘아문’, 이를 중심으로 약 1.5cm 떨어진 부근이자 승모근이 시작되는 ‘천추’, 천추에서 어깨까지 세로로 자리 잡은 근육인 풍지 그리고 관자놀이까지. 이 다섯 지점 역시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열 배출을 도와주는 쿨 스폿.
1 메다비타 로지오네 세보 이퀼리브란테 과도한 피지와 땀으로 인해 번들거리고 냄새나는 두피의 밸런스를 바로잡는데 유용하다. 100ml 10만원. 2 닥터포헤어 올데이 오일 디펜서 외출 전에 한 번 뿌리면 두피 과잉 유분을 조절해 모발이 하루 종일 떡지지 않는다. 100ml 1만8000원. 3 닥터그루트 두피 토닉 더위로 인한 두피의 열감을 해소하고 냄새까지 잡아주는 스프레이 타입 에센스. 80ml 1만9000원. 4 클로란 아쿠아민트 두피 세정 미스트 바르는 순간 시원한 쿨링감이 감돌아 자꾸만 뿌리고 싶은 두피 미스트. 정화 효과에 탁월한 아쿠아 민트 성분을 담았다. 100ml 2만5000원.
두피가 울긋불긋하고 가려운데다 뾰루지가 하나둘씩 만져진다면 피지와 땀으로 모공이 한껏 오염된 중증 상태. 동남아처럼 습한 날씨는 모발을 감싸고 있는 주머니인 모낭에 세균이 번식하기 딱 좋은 환경인데, 이 상태에서 장마라도 온다면? 노랗고 눅눅한 지성 비듬까지 출몰하는 대참사까지 일어날 수 있다. 그러니 실력 좋은 두피 마스크로 두피 정화와 진정에 올인할 것. 눅눅한 그 느낌이 싫다고? 샴푸만 고집하는 것은 한여름 두피 케어에서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다. 흐트러진 두피의 컨디션은 기름기만 없앤다고 해결되지 않는 법. 클로란의 ‘아쿠아민트 두피 팩&헤어 컨디셔너’처럼 두피 정화와 진정, 쿨링 효과를 겸비한 제품으로 일주일에 두세 번 집중 관리하자. 꾸덕한 영양크림 같은 질감이지만 하고 나면 개운함이 그만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건 두피 마스크를 바른 뒤 헤어드라이어로 따뜻한 바람을 30cm 거리에서 살살 불어넣어주는 것. 따뜻한 바람에 두피의 모공이 열리고, 모발이 열에 의해 팽창되며 영양 성분이 더욱 잘 침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헹굴 때는 꼭 찬물로 헹궈낼 것.
1 러쉬 슈퍼밤 가렵고 따끔따끔한 증상을 한 번에 없애주는 트리트먼트 팩. 울긋불긋하고 상처 난 두피도 효과적이다. 45g 3만7000원. 2 아윤채 스칼프 댄드럽프리 쿨링 마스크 비듬과 각질을 다독이고 싶다면 매실 추출물의 진정, 수렴 효과까지 겸비한 이 제품을 눈여겨볼 것. 200ml 가격미정. 3 브리티시엠 리젠올 카밍 마스크 딥 클렌징과 영양 공급은 물론이고, 티트리잎 오일이 들어 있어 트러블 진정 효과도 탁월하다. 250ml 3만2000원. 4 이브로쉐 리프레쉬 스크럽 스칼프 샴푸 전에 사용하는 두피 전용 스크럽으로 자연유래 알갱이가 각질을 말끔하게 정리한다. 150g 1만4900원.
1 두피, 열 받지 마!
뜨거운 한낮에 마음껏 돌아다녔다면 두피는 지금 한껏 지친 상태. 차게 적신 수건을 5분 동안 두피에 얹어둔 후 미온수로 샴푸할 것. 피지가 한껏 분비된 상태이니 이때는 인체와 유사한 산도인 pH 5.5를 유지하는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머리를 감기 전 두피 진정 에센스나 보습 세럼으로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돼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2 두피에 ‘젤’ 좋아
워터파크나 바다에 다녀온 뒤 두피가 따끔거린다면? 차가운 알로에베라 겔을 두피에 소량 도포 후 씻어내면 따갑고 열 오른 두피를 빠르게 진정시킬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 또한 바캉스 후 약 한 달간은 염색과 펌을 자제하는 것이 두피 건강에 좋다고!
Photographer 김태선 Model 아카리 Hair 장혜연 Makeup 김민지 Stylist 김민지 Cooperation 커먼유니크 Advisor 성윤희(라우쉬 교육팀), 박혜지(클로란 교육팀), 이다은(아모스 프로페셔널 교육팀)

관련 제품

에디터 : 박규연 | 업데이트 : 2019-07-10 00:00:00  대한민국 최고의 뷰티 매거진 www.beautypl.co.kr

<뷰티쁠>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