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케어

거무칙칙, 푸르스름, 붉그스름, 색깔별 다크서클 처방

뷰티쁠 7월호

퀭한 눈, 피로 때문만이 아니다? 컬러로 보는 다크서클 공략법.

눈가 두께는 약 0.6mm. 피부 중 가장 얇은 데다 피지선이 없어 금세 건조해지고 이로 인해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나 색소침착이 발생한다. 자외선이나 외부 자극에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노폐물의 배출과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않아 자주 붓고 칙칙해진다. 피로와 스트레스로 인한 순환 장애와 부종 역시 다크서클의 주원인이다. 만약 둘째 손가락으로 눈 아래를 살짝 누른 뒤떼었을 때 다크서클이 일시적으로 줄었다가 다시 어두워진다면 이는 선천적 다크서클. 반면 변화가 없다면 후천적 원인에 의해 만들어진 경우다. 후자라면 이제 눈 밑을 유심히 들여다보기를. 눈 밑에 보이는 색깔만 살펴보면 그 해법을 찾을 수 있다.
푹 잤는데도 이틀 밤을 새운 것처럼 피곤해 보이게 하는 블랙 다크서클은 피부가 노화되면서 늘어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지만, 알고 보면 푸른 다크서클이 악화된 것이다. 즉 혈액순환이 더뎌진 데다 탄력이 떨어지며 발생하는 복합 증상인 셈. 눈가가 느슨해지거나 푹 꺼져 검은빛이 돌거나 눈 밑의 지방을 잡고 있던 근육이 노화로 인해 힘을 잃어 울퉁불퉁해지면서 나타난다. 지방조직이 뭉쳐 볼록한 아이백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 역시 눈 앞머리 선이 깊이 파이면서 음영이 생겨 인상이 퀭해 보인다. 그러니 일단 지방이 뭉치지 않게 눈가를 지압하는 것이 좋다. 마사지 롤러가 장착된 아이 크림을 활용한다. 눈가 주변은 물론, 미간과 관자놀이 쪽까지 부드럽게 미끄러뜨리듯 마사지해 혈액순환을 돋우자. 아이 크림을 바를 때는 넷째 손가락으로 동그란 형태의 눈가 뼈를 따라 지그시 눌러준다. 브로콜리와 토마토를 먹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A, B₁, B₂를 비롯해 칼륨, 인, 칼슘 등 미네랄도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눈가 피부의 대사를 원활하게 한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는 눈가의 탄력을 높이고, 비타민 C는 눈가의 색소침착을 개선해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을 준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강력한 항산화제 리코펜은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해 눈가의 탄력 저하와 주름, 색소침착을 예방한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E는 콜라겐 합성과 피부의 탄력, 미백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는 눈가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예방한다.
문제는 피로! 눈 밑에 푸르른 기운이 감도는 건 모세혈관이나 체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는 신호다. 정체된 순환 탓에 혈관이 늘어지고 팽창한 상태가 눈가 피부에 비쳐 나타난다. 무리한 업무, 야근 등으로 피로가 쌓였거나, 취침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때, 맵고 짠 음식이나 야식 먹는 습관, 불규칙한 생리 주기 등이 원인. 비염 증상도 눈 밑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요소라고. 그러니 휴식과 운동, 스트레칭은 필수다. 관자놀이에 손가락을 얹고 위로 가볍게 밀어 올리거나 귀를 쥐어짜듯 마사지하는 것도 좋다. 눈가 피부는 얇기 때문에 문제 부위를 직접 마사지하는 것은 자극이 될 수 있다. 푸른 다크서클은 눈가를 직접 마사지하지 않고 눈의 좌, 우, 위, 아래와 관자놀이, 이마, 귀 등을 마사지해 정체된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좋다. 스팀 타월로 온찜질하는 것도 혈액순환을 돕는 방법 중 하나다. 색소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아이 크림으로 얇은 피부 조직을 탄탄하고 견고하게 하는 데집중하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수분을 공급하고, 부종 예방에 효과적인 연어나 단백질과 비타민, 마그네슘, 철분, 칼륨 등 무기질 함량이 높아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밤 등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확실한 해결책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다.
주근깨나 갈색 점 대부분은 자외선 탓이다. 그러나 눈 밑이 넓게 갈색을 띤다면 접촉성 자극이 원인. 메이크업을 지울 때 눈가를 거칠게 문지르는 습관 등이 갈색 다크서클을 유발하는 것. 가뜩이나 얇은 눈가에 물리적으로 강한 자극을 주는 것은 색소가 축적되는 지름길. 눈을 수시로 비비거나, 클렌징할 때 눈가를 벅벅 문질러 닦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그러니 일단 눈에서 손을 뗄 것! 아이 메이크업을 지울 때는, 가로로 문지르지 말고 리무버를 화장솜에 적셔 눈 위에 1분간 올렸다 떼어낸다. 마찰이 생긴 부위에 자외선이 닿으면 색소침착에 가속도가 붙으니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다. 밤에는 레티놀 성분으로 지저분한 눈가를 공략해볼 것! 레티놀은 세포 생성 주기를 활발하게 해주고,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성을 가속화해 색소를 옅어지게 한다. 그러나 레티놀 종류에 따라 피부 자극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테스트 과정을 거치고, 처음에는 소량만 사용하다 점차 양을 늘려가자. 만약 갈색빛보다 붉은 기가 도드라진다면 알레르기나 아토피성피부염 등 피부가 민감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부 컨디션이 불안정한 상태인 셈. 간혹 피부 밑에 자리 잡은 붉은빛 안윤층이 비쳐서 발생하기도 한다. 두 경우에 모두 해당한다면 레티놀 성분은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식물에서 추출한 펩티드 성분이 자외선과 스트레스 등에 자극 받아 그늘진 눈가에 빛을 채워준다. 15ml 28만8000원.
부기를 다독이고 눈가 피부를 매끈하게 해준다. 푸르스름한 다크서클이 고민이라면 눈여겨보길. 25ml 10만원.
청량감과 수분감이 돋보이는 셔벗 질감의 아이 크림. 함께 들어 있는 아이 마사저와 함께 사용하면 순환에 도움을 준다. 20ml 10만원대.
눈가 피부의 밀도를 높이고, 입체적인 형태가 무너지지 않도록 피부 층을 바로잡아 어둡고 칙칙한 다크서클 케어에 효과적이다. 20ml 70만6000원.
히알루론산이 눈가에 수분을 채우고, 수레국화 성분이 피부 장벽을 견고하게 만든다. 15ml 3만6000원.
수분감이 풍부하게 느껴지는젤 텍스처 아이 세럼. 쿨링 애플리케이터가 장착돼 마사지하며 바를 수 있다. 15ml 9만5000원.
Photographer 김태선 Model 서유진 Makeup 송윤정 Hair 이영재 Stylist 임지현 Advisor 김홍석(와인피부과), 문득곤(미파문피부과), 서수진(더엘클리닉&메디컬스파)
에디터 : 박규연 | 업데이트 : 2020-07-22 00:00:00  대한민국 최고의 뷰티 매거진 www.beautypl.co.kr

<뷰티쁠>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