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케어

한여름, 극도로 예민해진 피부를 위한 안심 성분

뷰티쁠 8월호

민감 피부가 더 민감해져도 이상하지 않은 요즘. 지금 내 피부가 진짜 원하는 건 뭘까?

길거리에서 지나가던 사람들 중 아무나 붙잡고 물어봐도 10명 중 9명은 자신의 피부를 민감하다고 답할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환경오염은 점점 심각해졌고, 현대인의 생활 패턴은 더욱더 불규칙해졌으며, 스트레스 지수도 극에 달했다. <뷰티쁠> 편집부 에디터들도 자신의 피부가 민감하다고 한다. 하지만 민감과 관련된 대답은 정말 다양하다. 잦은 트러블을 호소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어떤 이는 점점 심해지는 울긋불긋한 피부 톤에 대해 말한다. 이와 달리 별다른 증상은 없지만 특정 화장품밖에 사용하지 못한다고 하소연하는 이도 있다. 이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입을 모아 ‘나 민감해요’라고 하지만 그 증상은 가지각색이다. 얼마 전 세포라 코리아가 건강한 피부를 위해 착한 성분을 알려주는 ‘겟 스킨텔렉추얼(Get Skintellectual)’ 캠페인을 진행했다. ‘스킨텔렉추얼’이란 피부를 뜻하는 ‘스킨(Skin)’과 지식인을 의미하는 ‘인텔렉추얼(Intellectual)’의 합성어. 제품에 함유된 성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이들을 가리키는 말로,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세포라가 엄선한 성분 체크리스트인 ‘YES LIST’를 공개한 것이다. 한마디로 ‘프로민감러’들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성분만 꼽아 족집게 과외처럼 알려주겠다는 것. 화장품을 만들 때 들어가는 성분은 수백에서 수천 가지다. 최근엔 관련 앱들이 잘 나와 있어 이전보다 성분에 관심 있는 소비자도 늘어난 추세지만, 진짜 내 피부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다 안다고 자부하는 이들은 얼마 없을 거다. 앞서 말한 대로 우리 피부는 같은 민감이라도 너무나도 다른 반응을 보인다. 게다가 여름철에는 자외선 세기가 강해지고 높아진 기온과 습도 탓에 피지 분비가 급격하게 증가하지만 실내는 에어컨으로 인해 건조한 경우가 대부분. 게다가 코로나19 때문에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해야 하는 악조건까지 더해져 피부 민감 지수가 평소보다 더 올라간다고 호소하는 이들도 늘어났다. 그래서 <뷰티쁠>은 한발 더 나아가 각기 다르게 반응하는 민감러들을 위해좀 더 세부적인 ‘YES LIST’를 꾸려봤다. 현재 내 피부 민감도는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파악한 뒤 필요한 성분들과 불필요한 것들을 디테일하게 파헤쳐보겠다.
피부 민감도를 확인했다면, 이에 맞는 ‘YES’ 성분들은 어떤 게 있는지 확인할 차례다.
최근 급격히 무더워진 날씨와 강렬한 햇빛 때문에 피지가 증가하고 얼굴 전체에 열이 오른 상태일 거다. 피부 온도가 평균보다 상승한 상태가 계속되면 민감 지수가 더욱 올라가니 서둘러 온도를 내려줄 것. 성분들 역시 피부 진정 및 쿨링, 보습 효과를 선사하는 것들을 추천한다. 알로에 젤처럼 냉장고에 넣어두고 쓸 수 있는 젤 타입 화장품을 사용하면 피부 온도를 서서히 떨어트림과 동시에 진정 및 보습 효과까지 더해줘 단계적으로 피부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다. 단, 사용 전 상온에 5분 정도 두고 발라야 피부 자극을 유발하지 않으니 참고하자.

YES 알로에 베라 | 멘톨 | 히알루론산 | 글리세린
1 리얼베리어 시카릴리프 젤 밤 피부 진정에 탁월한 칼라민, 마데카식애시드 등으로 구성된 콤플렉스가 트러블로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달래준다. 50ml 2만8000원.
2 투쿨포스쿨 캐비어 라임 비타 에센스 피부에 닿자마자 터지는 알갱이 속에는 9가지 비타민과 6가지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메마를 틈 없이 촉촉한 피부 상태로 가꿔준다. 40ml 2만5000원.
3 히든랩 오픈 유어 아이스 팩 최대 -4.6°C 효과를 자랑하는 마스크는 피부 갈증도 동시에 해결해줘 요즘 같은 계절에 사용하기 제격. 100ml 1만8000원.
4 아로마티카 유기농 알로에 베라 젤 성난 피부를 진정시키는 저자극 수딩 젤. 95% 유기농 알로에 베라 성분이 함유되어 예민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180ml 7천원.
피부 온도 상승에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습해진 피부, 유분이 급격히 증가했다. 특히 피지 분비가 심한 T존은 화이트헤드를 넘어 블랙헤드가 극심해진 상태. ‘개기름’을 완벽하게 제거하고자 세정력이 좋은 알칼리성 세안제나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노폐물뿐 아니라 천연 보습 인자까지 씻어내 오히려 피부 예민도를 끌어올린다. 부드러운 밀크나 오일 타입으로 가볍게 클렌징하자. 그리고 세포 재생과 항균 작용에 효과적인 성분을 사용해 미리 관리하고, 추가로 비타민 제품을 사용해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

YES 아줄렌 | 캐머마일 추출물 | 비타민 P
1 키엘 칼렌듈라 허벌 엑스트렉트 토너 피부 자극 개선에 효과적인 칼렌듈라 꽃잎이 들어 있어 자극받은 피부를 개선해 이전의 건강한 상태로 되돌려준다. 250ml 5만9000원.
2 아티스트리 인텐시브 스킨케어 어드밴스드 비타민C+히알루론산 트리트먼트 피부 노화의 주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더블 비타민 C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탄력 넘치는 피부를 만들어준다. 12ml 6만8000원.
3 CNP 프로폴리스 문 나이트 팩 프로폴리스 성분과 비타민 P 성분을 함유한 포뮬러가 부족한 에너지를 채워 다음 날이면 피부 컨디션을 다시금 회복시켜준다. 50g 2만8000원.
4 프리엔제 아줄렌 캄 크림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구아이아줄렌’을 함유해 외부 자극으로부터 예민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편안한 상태로 가꿔준다. 80ml 2만7000원.
무더운 날씨에 착용한 마스크로 인해 입 주변부터 코 끝뿐 아니라 고온다습한 환경에 장시간 노출된 피부는 세균이 쉽게 번식하고 감염으로 인한 구진, 농포처럼 고름이 찬트러블이 발생한다. 특히 입 주변과 턱 주변에 여드름이 가장 많이 나는데, 손으로 자극하기보다는 염증을 완화하는 성분과 각질을 정돈하는 성분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속적인 마스크 착용과 건조한 실내 환경 탓에 염증이 입 주변과 마스크 착용 주변으로 번질 수 있으니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들을 메인으로 두고 피부가 충분히 진정될 때까지 사용할 것.

YES 살리실산 | BHA | 감초 추출물 | 소듐피씨에이
1 아이소이 파하 퍼스트 토너 자극적인 과도한 필링이 아닌 피부 결 정돈과 동시에 각질, 피지, 블랙헤드를 3중으로 관리해주는 ‘닦토’ 전용 토너. 210ml 1만8800원.
2 폴라초이스 스킨 퍼펙팅 8% 아하 젤 피부 속불필요한 각질을 자극 없이 녹여 모공을 깨끗이 청소하고 피부 결을 매끄럽게 가꿔준다. 100ml 3만5000원.
3 쉬드엘 버블필 턴오버 블루세럼 다양한 환경으로 인해 무너진 피부 밸런스를 빠르게 잡아 턴오버 주기에 맞춰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해준다. 50ml 1만5000원.
4 보나쥬르 가지 BHA 수분 크림 루페올이 함유된 가지 추출물을 75% 담아 문제성 피부를 관리해주고, 저자극 BHA 성분이 자극 없이 피지와 각질을 케어한다. 50ml 2만5000원.
유수분 밸런스는 무너졌고, 피부 트러블 역시 심하게 발생한 상태. 하지만 자외선, 마스크처럼 외부 자극에 지속적으로 공격받는 상태다. 먼저 무너진 피부 장벽부터 견고하게 다지는게 최선의 방법. 알코올(에탄올), 향료, 색소 등 피부를 자극하거나 건조하게 만드는 성분은 배제할 것. 스킨케어 루틴을 과하게 늘리기보다는 피부 장벽 강화에 효과적인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등제품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그 뒤 피부 상태가 조금 호전되었다면 보습·진정에 효과적인 성분들을 추가하여 사용해도 좋다.

YES 세라마이드 | 콜레스테롤 | 나이아신아마이드 | 판테놀 | 센텔라아시아티카
1 탬버린즈 타이거리프 100 세럼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병풀 추출물을 고농축해 한 병 가득 담은 에센스는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고 컨디션을 끌어올린다. 15ml 3만1000원.
2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드 크림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5가지 세라마이드 복합체가 피부 장벽을 지키고, 민감성 피부 자극 테스트 완료로 자극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50ml 4만5000원.
3 빌리프 스트레스 슈터-시카 밤 크림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병풀 성분이 자극으로 인해 붉게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즉각적으로 피부 온도를 낮춰준다. 50ml 4만5000원.
4 아토팜 판테놀 크림 외부 자극으로부터 약해진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주는 저자극 크림으로 모태 민감성 피부가 사용해도 안심할 수 있다. 80ml 3만8000원.
Photographer 김태선 Model 아카리 Makeup 송윤정 Hair 이영재 Advisor 김홍석(와인피부과), 문득곤(미파문피부과), 손유나(손유나클리닉), Reference <피부과학>(구민사, 이재남), <염증과 면역 이야기>(북랩, 송형곤)
에디터 : 김민지 | 업데이트 : 2020-07-17 00:00:00  대한민국 최고의 뷰티 매거진 www.beautypl.co.kr

<뷰티쁠>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