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instagram blog
 
스킨케어

pH 5.5로 되돌아가다

뷰티쁠 8월호

이상적인 피부를 나타내는 수치, pH 5.5를 위해 각자 피부 타입에 맞는 솔루션을 준비했다.

pH 4~4.5의 피부는 대개 피지선에서 피지를 분비할 때 저급 지방산을 비롯하여 아미노산 등과 같은 분비물이 함께 배출되면서 과도하게 산 성분이 분비된다. 그렇기 때문에 피지 생성이 많은 편. 하지만 피부 표면에 각질이 눈에 띄지 않아 스크럽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행동. 눈에 띄지 않을 뿐 이런 피부일수록 각질이 더 빠르게 쌓일 수 있으니 평소 피지뿐만 아니라 각질 관리도 신경 써야 한다. 모공 속까지 침투해 모낭 내의 피지물질까지 제거하는 BHA 성분이 함유된 각질 제거제를 함께 사용하면 불필요한 유분과 각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여기에 피지 컨트롤에 효과적인 약산성 클렌저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방법. 자극이 너무 심하지만 않다면 다소 강한 스크럽 역시 효과적일 수 있다.
1 시오리스 마이 소프트 그레인, 스크럽 청정지역 부안에서 해풍을 맞고 자란 유기농 귀리를 함유한 저자극 스크럽은 불필요한 각질과 피지를 제거해 피부결을 부드럽고 매끄럽게 가꿔준다. 45g 1만5000원. 2 까띠에 화이트 클레이 페이스 스크럽 by 온뜨레 화이트 클레이가 피부 속 피지, 블랙헤드, 각질을 제거해준다. 유기농 호호바 오일을 더해 진정과 보습 효과까지 더했다. 100ml 1만8000원. 3 눅스 아쿠아벨라 젤 클렌저 피지 조절과 모공 수축에 효과적인 젤 클렌저. 천연 히알루론산이 더해진 천연 스크럽 알갱이 덕분에 세안 후에도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150ml 2만1000원. 4 에어리브 에어리 스킨 스파 클렌저(약산성) + 진정&보습 피부 진정 성분과 수소, 효소 버블이 더해진 데일리 클렌저는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보습과 진정 효과를 동시에 선사한다. 50g 3만9000원. 5 23 이얼즈올드 바데카실 프로-엑스퍼트 앰플 근본적인 피부 결점의 원인인 각질을 제거해주면서 여드름균 억제와 피부 진정 효과에 효과적이다. 12ml×2 3만4900원.
건성 피부에 가까운 타입으로 세안이나 샤워 후 또는 건조한 환경에서 피부 속땅김을 자주 느낄 수 있다. 정상 범위로 판단하는 경우도 있지만 pH 5.5보다는 알칼리화된 상태라 피부의 표면에 있어야 하는 유분막이 손상되어 외부 자극에 피부가 그대로 노출될 위험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균과 같은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상태라 트러블 발생 또한 잦은 편. 자극에 매우 민감한 피부이니 섬세한 스킨케어 루틴이 필요하다. 피부결 정돈과 수분 보충을 동시에 도와주는 ‘닦토’가 좋으며, 문질러서 자극하는 스크럽이나 필링제보다는 각질을 녹여주는 팩 타입을 활용하자. 마지막으로 보습 상태가 무너진 상태로 항염, 항산화 효과가 더해진 제품을 함께 쓰는 것이 좋다. 유분이 적은 수분 젤 타입의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하는 것이 염증을 자극하지 않고, 시카 성분이 함유된 제품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함과 동시에 트러블 케어를 하는 것 또한 방법이다.
1 아더마 피지악 클렌징 워터 물 세안 없이 간편하고 순하게 피부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약산성 pH 클렌징 워터. 트러블 진정과 완화에 효과적이다. 200ml 2만5000원. 2 메이크프렘 세이프 미 릴리프 모이스처 토너 피부 장벽 강화를 돕는 마데카소사이드를 함유한 토너는 피부와 유사한 pH 5.5 약산성이 특징. 200ml 2만4000원. 3 아이소이 파하 퍼스트 토너 자극적인 과도한 필링이 아닌 피부결 정돈과 동시에 각질, 피지, 블랙헤드를 3중으로 관리해주는 ‘닦토’ 전용 토너. 210ml 1만8800원. 4 메디큐브 제로 모공 패드 피지 조절과 모공 수렴에 탁월한 자연 유래 AHA 성분이 노폐물 제거와 묵은 각질을 제거해준다. 70매 2만3000원. 5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드 크림 각기 다른 역할을 하는 5가지 세라마이드 복합체가 피부 장벽을 지켜주고, 민감성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자극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50ml 4만5000원.
피부 장벽이 무너지는 경우에는 pH 농도가 올라가게 되는데 pH 8 이상은 미세한 자극에도 민감한 극건성, 아토피 피부라 할 수 있다. 피부에 필요한 각질만 남기고 모두 제거하는 게 좋은데, 워낙 예민한 상태라 최소한의 자극으로 최대 효과를 끌어올리는 것이 핵심. 먼저 AHA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으로 시간 여유를 두고 각질을 조금씩 탈락시키는 것이 좋다. 또, 피부 지질의 주요 성분인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보습제를 사용해 무너진 피부 장벽을 회복시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다만 화장품을 고를 때 알코올, 향료, 색소 등 피부를 자극하거나 건조하게 만드는 성분은 반드시 배제할 것. 평소 아토피가 심하다면 전문의에게 피부 상태를 좀더 면밀하게 확인한 뒤 맞춤 케어를 병행하는 것도 잊지 말자.
1 폴라초이스 스킨 퍼펙팅 8% 아하 젤 피부 속 불필요한 각질을 자극 없이 녹여 모공을 깨끗이 청소하고 피부결을 매끄럽게 가꿔준다. 100ml 3만5000원. 2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토너 자연 유래 AHA, BHA 성분이 클렌징 후 잔여물과 각질을 말끔하게 정돈해주는 수분 토너. 피부 진정에 탁월한 시카를 더해 민감한 피부가 사용하면 좋다. 300ml 2만9000원. 3 에뛰드하우스 순정 판텐소사이드 5 시카밤 갑갑하거나 무거운 느낌 없이 산뜻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젤 타입 밤으로 판텐소사이드를 함유해 손상된 피부를 관리해준다. 40ml 1만7000원. 4 마몽드 모이스처 세라마이드 인텐스 크림 무너진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 촉촉하고 힘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50ml 2만9000원. 5 마녀공장 갈락토미 클리어스킨 패드 각질과 모공에 쌓인 노폐물을 부드럽게 제거해 피부 턴오버를 도와주는 데일리 패드. 2매×10 9900원.
Photographer 김태선 Model 아카리 Makeup 송윤정 Hair 오종오 Stylist 진성훈 Adviser 김홍석(와인피부과), 문득곤(미파문피부과) Assistant 최유정
에디터 : 김민지 | 업데이트 : 2019-08-13 00:00:00  대한민국 최고의 뷰티 매거진 www.beautypl.co.kr

<뷰티쁠>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 다음 목록